한국 무역수지와 주가(KOSPI, KOSDAQ)의 상관관계는? [금융잡설]
한국 무역수지와 주가(KOSPI, KOSDAQ)의 상관관계는?
🌎 결론적으로
KOSPI 지수와 무역수지는 상당한 상관 관계가 있다.
2023년 현재 반도체 수요 급감으로 인해 한국은 큰 폭의 무역 적자가 발생 중이다.
😎
1. 한국 경제는 수출을 통한 무역수지가 핵심 입니다.
대한민국의 경제는, 수출이 국내 총 생산(GDP)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가의 주요 수출 산업에는 반도체, 자동차, 전자, 선박, 석유화학, 철강 이 핵심입니다. 이에 한국의 전반적인 상황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한국의 무역수지에 대한 이해가 핵심입니다.
😎
2. 그럼 무역수지는 무엇일까요?
무역수지는 한 국가의 수출품과 수입품의 가치 차이를 이야기 합니다. 무역 흑자는 국가가 수입보다 수출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고 무역 적자는 그 반대를 이야기 합니다.
** 여기서 무역 물품에 대한 단순 가치 기준으로 생각을 해야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주요 수출품은 위에서 명시 하였 듯 반도체, 자동차 및 가전 제품 등이 포함되고, 주요 수입품에는 원유 및 원자재가 포함됩니다.
😎
최근 몇 년 동안 한국은 하이테크 제품과 비용, 효율적인 제조 공정에 대한 강력한 수요와 낮은 원유 및 원자재의 가격에 힘입어 일반적으로 무역 수지 흑자를 유지해 왔습니다. 하지만, 현재 수출에 해당되는 제품의 가격 하락, 특히 반도체 가격의 급락의 원인으로 수출 총액이 급감 하였고, 수입에 대해서는 80$ 이상의 원유 가격 및 원자재 가격의 급격한 상승을 원인으로, 수입 총액이 급증 하였습니다.
😎
3. 주식 시장 측면에서 KOSPI 주요 종목은 무엇일까요?
😎
3. 주식 시장 측면에서 KOSPI 주요 종목은 무엇일까요?
한국 주식 시장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분야에는 기술, 자동차 및 소비재가 포함됩니다. 삼성 전자, 현대 자동차 등 과 같은 회사는 주요 업체이며 전체 시장 실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다 보니, 주요 수출품으로써 역할을 하는 종목들이 문제가 생길 경우 전체 수출액 뿐만이 아니라 KOSPI 지수에도 타격을 줍니다.
주식 가격과 무역수지가 밀접한 영향이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주식 가격과 무역수지가 밀접한 영향이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한국의 무역수지와 주가는 여러 면에서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국가가 무역 흑자를 경험하면 일반적으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강력한 수요가 있었다는 것에 대한 반증이고, 수요는 차례로 수출 회사의 수익과 이익을 증가시켜,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무역 적자는 수요 감소를 알리고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간접 상관관계
무역수지와 주가 사이의 상관 관계도 간접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한 무역 흑자는 한국 원화의 절상(원화의 가치가 높아짐 즉 원/달러가 1000원 아래로 떨어질 수도 있음)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수출 가격을 더 비싸게 만들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간접적인 상관 관계로 인하여, 장기적으로 이는 수출 기업의 수익과 이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잠재적으로 주가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환율은 우리나라 무역수지와 주가의 관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원화 약세는 한국의 수출 경쟁력을 높여 무역수지와 주가를 끌어올릴 가능성이 있고, 반면 원화 강세는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원/달러가 올라가게 되면, 일반 시민들의 소비자 물가는 상승해서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지만, 각 회사 입장에서는 수출로 큰 원화 기준의 이득을 얻게 됩니다. (달러를 원화로 계산하고, 임금은 원화로 지급 하기 때문)
해외 투자자
외국인 투자자는 한국 경제와 주식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긍정적인 무역수지는 외국인 투자자들을 끌어들여 한국 주식에 대한 수요를 높이고 이러한 수요를 바탕 되어,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마이너스 무역수지는 외국인 투자를 억제하여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부 정책
무역 협정, 관세 및 보조금과 같은 정부 정책은 한국의 무역 수지와 그에 따른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출을 촉진하거나 국내 산업을 보호하는 정책은 더 나은 무역 수지와 잠재적으로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도한 산업 보호 정책은 다른 국가들에 대한 반발을 불러일으켜, 서로 간의 무역 이기주의가 발생하게 되는 원인 중 하나 입니다.
글로벌 경제 여건
글로벌 경제 상황도 한국의 무역수지와 주가의 상관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세계 경제 성장 기간에는 한국 수출 수요가 증가하여, 무역수지 흑자 및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경기 침체기에는 수요가 감소하여 무역 수지가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주가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무역 수지가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최근 사례는 2021년 한국 반도체에 대한 강한 수요입니다. QE로 인해 신규 투자 자금이 엄청나게 유입되었고 이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저장 장치에 대한 강한 수요가 발생 하였습니다. 이는 반도체의 수요 급증을 불러일으켰고, 삼성전자 및 SK 하이닉스와 같은 반도체 회사는 매출 증가를 경험하여 무역 수지에 긍정적인 영향과, 주식 가격의 상승을 맛 보았습니다.
😎
7. 무역수지가 부정적 이였을 당시의 예시
부정적인 무역 수지 영향의 예는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중에 발생했습니다. 한국 수출에 대한 세계적 수요가 급감하면서 한국은 무역 적자에 직면했고 주식 시장은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마찬가지로 23년 현재에도 핵심 수출품인 반도체에 대한 수요 급감으로 인하여 무역 수지에 큰 타격을 입었고, 이러한 부정적인 영향이 향후 주식 시장에 어떠한 영향으로 반영 될지 유심히 지켜봐야 됩니다.
🌎 마무리
한국의 무역수지와 주가 사이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과거의 데이터를 활용 하여,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거시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단기적인 지수의 상승과 하락에 일희일비 하지 않으면, 큰 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2023년 현재 무역수지의 향방을 반드시 주목 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투자에 대한 최종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정보제공자는 책임이 없습니다
본 분석 자료는 투자를 위한 분석이 아닌 학습을 위한 자료입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