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분석] 퍼스트 마제스틱 실버 (AG) 분석 - 첫번째


은에 대한 분석에 이어 이번에는 은광주로 대표되는 기업인
"퍼스트 마제스틱 실버(First Majestic Silver)"
에 Deep Diving 해보겠다.


개인적으로 은광 회사 중 가장 은에 대한 포지션 비중이 높은 회사라고 생각한다.
[은광 회사라고 해서 모두 다 은만 채굴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절대적으로 은 가격의 추세에 따라 주가 흐름이 결정되는 회사로, 매크로적인 부분 즉 지수에 추종하지 않고, 은 가격 변동폭의 2에서 2.5배 수준으로 주가의 흐름이 일반적으로 결정 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미국시장에 상장 되어있는 은광 회사로는

PAAS - Pan American Silver
AG - First Majestic Silver
WPM - Wheaton Precious Metal
가 있고,

그 중 티커부터 AG(은)을 표방하는 First Majestic Silver를 먼저 살펴 보자.

일단 먼저 이 회사를 이끌고 있는 사람을 본다면



"Keith Neumeyer"라는 사람인데
지속적으로 은의 가격이 3자리 수 이상이 될 수 있다고 믿고 있는 사람이다.
그렇다고 해서 막연히 현재 보유하고 있는 은을 Holding 하고 있는 게 아니라, 지속적인 광산 개발과, 은광회사 인수합병, 




탐사를 통한 신규 광산 확보 등을 지속하고 있고, 채굴이 불가능한 광산에 대해서 광산을 팔고 그 회사의 지분을 얻는 등, 경영자로써도 탁월한 능력을 발휘 하고 있다.
[Sierra Madre에 지분 47%를 받고 현재 채광이 멈춘 광산을 팔았고 이에 First Majestic Silver의 경우 최대 주주가 되었음.]

개인적으로 이 사람의 경영 능력을 신뢰하고 빠르게 은광을 선점하고 금광에 대한 포지션 까지 골고루 추가하는 모습은 나쁘지 않다고 본다.

또한 핵심이 경영자 본인의 비전과 목표라고 보는데,

지속적으로 은에 대한 포럼이나, 유튜브 등에 다수 출연하여, 은광주의 대표주자가 First Majestic Silver라는 사실을 시장 참여자들에게 각인을 시켰으며, 현재에도 다른 은광주에 비해 거래량이 확연히 많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은광과 은에 대한 다양한 인사이트 및 은에 관련된 현장의 이야기 들을 항상 알려준다.

추가적인 다양한 이야기는 유튜브에서 너무나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은 가격이 100$ 이상 갈 수 밖에 없는 이유들이나, 본인이 왜 은에 투자 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다음으로는 차트 및 펀더멘털을 보도록 하자.



1. AG의 차트 분석.

장기적으로 은 가격의 하락 추세에 따라 그 하락의 2X 정도의 변화를 추종하는 AG의 특성에 따라 현재는 고점대비 60% 이상 하락한 상태이다. 현재 단계의 경우 은광주도 그렇고, 은 실물도 그렇고 전반적으로 저점을 다지고 있는 추세로 보인다.



아래는 관련 차트와 은, AGQ를 비교 해놓은 차트이다.


흰색이 AG의 고점과 저점에 대해서 마킹을 한것이고,
빨간색이 AGQ의 고점과 저점

노란색 선이 나스닥 지수에 대해서 표시 한 선이고,
초록색 선이 AGQ에 대해서 표시 하였다.

전반적으로 하락과 상승의 폭이 X2배 상승하는 AGQ와 거의 일맥상통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과 동시에, 지수에 대해서 전혀 관련 없다는 점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나스닥 지수보다 본 주식을 분석 할 때는 은 자체의 선물 가격을 확인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추가적으로 현재의 경우 과거와 달리 First Majestic Silver 회사 차원에서 금에 대한 포지션을 작년부터 크게 확장하여 현재는 금 가격 과 은 가격 동시에 영향을 받는 모습도 확인 할 수 있었다.

추가적으로 채굴 및 제련 과정에서 엄청난 규모의 에너지를 사용 하기 때문에, 가스 가격과 Oil 가격에도 민감하게 반응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아래는 뇌피셜 분석이라 소설 읽듯 보면 된다.


모든 주식은 본인들 만의 독특한 패턴을 보여주는데
관련 패턴의 경우 시간적으로는 완벽하게 맞지 않을 수는 있어도
전체적인 모양의 형태를 복사 붙여넣기 해서 시간만 조정 했을 때
저렇게 고점과 저점이 비슷한 패턴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상단의 차트를 보듯이 엘리어트 파동이나, 피보나치 수열에 해당이 되지 않는 경우고
세번의 랠리에서 거의 동일한 퍼센트 만큼 조정을 보이는 모습을 확인 가능하다.

[세 도형은 첫번째 도형에서 크기와 시간만 조절하였고, 상단 하단은 비율이 일정하다]

나의 뇌피셜로 볼 때는 지금은 충분히 저점 국면이라고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RSI 값이나 거래량 추이를 볼 때도 그렇다.


2. AG 펀더멘털 분석.

다음 표를 사용하여 기본적인 펀더멘털 데이터를 분석 해 보자.



현재 First Majestic Silver의 경우에도 은 가격 자체가 과도하게 하락하고, 에너지 가격 및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인건비 상승이 반영 되어, 순 이익과 손실이 왔다 갔다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본 회사 자체도 부채비율이 16% 수준밖에 되지 않아, 자산의 구조 측면에서는 아주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시가 총액 측면에서는 좀 비싸게 평가 되고 있다고 볼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은 가격에 추종해서 움직이는 주식이라 PBR은 큰 의미가 없는 것 같고, PER은 적자라 의미가 없다. 


22년 6월 기준으로 왜 단기 순이익과 세후손실이 크게 늘어났는가를 보면,
2분기에 멕시코 관련 세금에 대해서 손실을 미리 반영하였기 때문에 생긴 문제였다.


기본적으로는 은 가격이 현재 수준을 유지 한다면 회사의 발전 또한 쉽지 않겠지만
HMM처럼 어느 한 순간, BDI 와 컨테이너 지수가 올랐을 때 떡상하는 것처럼
AG도 은 가격이 오를 때 떡상을 기대 할 수 있다


😆

이번 글에서는 간단히 1차적으로 AG에 대해서 분석을 해보았고,
다음 번의 AG 관련 글에서는 회사에서 이야기 하는 PPT 와 동영상을 바탕으로 설명 해 보겠다.



인플레이션 시대의 대표적인 Hedging 자산은 Silver라고 생각한다!





다음글 보기 - 현재 이 글이 가장 최신입니다.
이전글 보기 - [원자재(Commodity) 분석] 은(Silver) 1차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은가격은 은광회사 주식 가격과 어떠한 연관성이 있을까? [원자재분석]

현실 세계에서의 은의 양은 심각하게 부족합니다 [원자재분석]

은 가격에 대한 기술적 분석 [원자재분석]